정치인과 CEO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인지적, 감정적 요소의 구성과 효과
한국PR협회 | 2012.09.0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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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사회의 대표적 공적인물인 정치인과 CEO의 이미지가 인지적 차원(리더십과 소통능력)과 감정적 차원(긍정, 부정 감정)에서 어떻게 구성되며, 그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이미지의 효과에서 정치인의 경우는 이미지 구성요소가 지지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그리고 CEO의 경우는 기업의 이미지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CEO와 정치인이 이미지 구성은 차이가 있으며 정치인보다는 CEO에 대한 이미지가 인지적, 감정적 차원에서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정치인과 개별 CEO에 대한 이미지 구성과 효과도 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인의 경우는 지지도에 미치는 이미지 구성요인들이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 반면 CEO의 경우는 리더십 이미지가 기업의 이미지에 공통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법론상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이미지구성과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감정적 요소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를 제시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문헌연구
1) 정치인과 CEO 그리고 이미지
2) 인지적, 감정적 이미지와 이미지 효과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1) 표본과 연구방법
2) 이미지 구성 요소 측정
3) 이미지 효과 측정

5. 연구결과
1) 정치인과 CEO의 이미지 구성의 차이
2) 정치인과 CEO의 이미지 구성
3) 정치인과 CEO의 이미지 효과

6. 결론 및 논의
CEO 이미지 정치인 이미지 인지적 요소 감정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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